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SQL] 비전공자 2024 개정된 SQLD 공부방법 & 합격후기

by 그리득 2024. 4. 2.
728x90

SQLD 자격증이란?

SQL 개발자(SQLD*, SQL Developer)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는 개발자를 말한다.
SQL 개발자 자격시험의 과목은 총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모델링에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SQL 작성, 성능 최적화 등 데이터베이스 개체 설계 및 구현 등에 대한 전문지식 및 실무적 수행 능력을 그 필수로 한다.

참고 문헌 - https://www.dataq.or.kr/www/sub/a_04.do#none
직무 세부내용
데이터모델의 이해 및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성과 처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데이터모델이다. 데이터모델은 건물의 설계도와 같이 전체 데이터베이스가 구성되는 요소를 결정한다. 데이터구조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이용할 때 효율적으로 제공이 될 것인지 아니면 비효율적으로 제공이 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설계단계의 데이터모델에서 할 수 밖에 없다. 본 직무는 데이터모델과 SQL구문의 연관성을 위해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 정규화 등 데이터 모델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SQL 이해 및 활용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는 데이터베이스를 유일하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언어이다. 본 직무는 SQL 문법을 이해하는 단계부터 시작한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정의의(DDL)을 통해 테이블의 구조를 생성/변경/삭제/재명명하고, 데이터 조작어(DML)을 통해 데이터를 입력/조회/수정/삭제한다. 집합과 집합의 관계를 다양한 JOIN 방법을 사용하여 표현하고, 주종 관계의 경우 서브쿼리를 사용하는 작업 등을 수행한다.

 

SQLD 합격 후기입니다.

비전공자에 총 2주 기간(하루 평균 3~4시간)동안 준비했고, 시험 시간도 부족하지 않은 자격증이었습니다.

2024-03-09 제52회 시험 성적

합격 기준

합격기준 과락기준
총점 60점 이상 과목별 40% 미만 취득

 

과목별 정답률 40% 이상 + 전체 과목 총점 60점 이상시 합격.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가 8점 미만이거나 'SQL 기본 및 활용'이 32점 미만이면 해당 과목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왜 SQLD를 준비 했는가?

비전공자에 학원을 수료하고 부족하다 느낀 SQL에 대한 기본지식을 넓히고, 기본적인 SQL구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자격증 취득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개정된 시험범위

 

 

2024년 SQL 시험부터는 단답형이 사라지고 50문항 전부 객관식으로 바뀌었습니다. (SQLD, SQLP 모두 적용)

시험보는 입장에선 단답형이 사라지고 객관식이 늘어난 것은 좋지만 과목의 세부 내용도 약간씩 변경되고, SQL 활용 부분에서 얼마든지 어렵게 낼 수 있어서 시험 난이도가 예상이 불가한 상황이었습니다.

(개정되고 첫 시험이라 더 예측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공부방법

https://www.youtube.com/@hongdatalab

 

홍쌤의 데이터 랩

홍은혜 강사

www.youtube.com

1. SQL 개념 공부

다른 강의들은 개정 전의 강의들밖에 없어서 건너뛰어야 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홍쌤의 강의는 개정 후 정리해주신 영상이라 편하게 봤던 거 같습니다.

강의는 SQLD 1과목~2과목 PART3까지 들으시면 됩니다.

(SQL 기본 개념을 알고 계신다면 영상은 건너뛰어도 무방)

 

필자는 교재 공부 시작 전에 개념 정리하기 위해 영상 한번씩만 시청하고 끝냈습니다.

2. 개념 정리

https://cafe.naver.com/hongdatalab

 

홍은혜 강사의 Data Lab : 네이버 카페

전) 삼성SDS 데이터 엔지니어 현) 아이티윌 빅데이터 분석 전임 강사 홍은혜강사와 함께하는 데이터 스터디

cafe.naver.com

필자는 개정전의 합격자 블로그들의 PDF 요점정리 노트를 보고 공부를 했는데 위의 카페에 개정 후 요점정리한 글이 있어서 대체해서 올립니다.

(유튜브 구독한 것을 인증하고 등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개정 전 요점정리들을 보는 것보단 나은 거 같습니다.)

 

PDF 요점정리 노트는 따로 인쇄하여 실전문제(노랭이책) 풀기 전 한번 쭉 훑어봤고 시험 치는 날에도 가져가서 노트만 계속 봤습니다.

 

3. 기출책 - SQLD 자격검정 실전문제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399867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 한국데이터진흥원 - 교보문고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기본 및 활용,

product.kyobobook.co.kr

SQLD 자격증 시험의 꽃 노랭이 책...

이 책은 무조건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기본 개념이 되어있다면 이 책만 1주동안 보고 가도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문제가 연계될 뿐만 아니라 책에서 그대로 나오는 문제도 꽤 되기 때문에 완전 강추.

 

개념 공부 후 이 책만 1~2주동안 반복 학습으로 2~3회독 했고, 문제 풀고 막히는 부분은 해설을 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풀 때는 과목별로 쭉 풀고 안 풀리는 문제는 해설집 보고 암기.

두 번째 풀 때는 단원별로 쭉 풀고 이해가 안가는 문제는 해설집 보고 암기.

세 번째 풀 때는 2과목 쭉 풀고 애매한 문제들만 해설집 보고 암기했습니다.

(너무 생소하고 풀이 시간이 긴 문제들은 건너뛰었습니다.)

4. 기출문제

https://yunamom.tistory.com/265

 

[SQLD] 39회 기출 문제 ( 50문제 / 정답,해설포함 )

⏳남은시간 : 89분41초 📖SQLD. 제 39 회 기출 문제 문제 1. 특정 테이블에서 사원칼럼, 부서칼럼만 추출하는 경우에 DISK I/O를 경감할 수 있는 반정규화 방법은 무엇인가? 정답확인🌼 1) 수평 분할 2)

yunamom.tistory.com

실전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출문제를 풀 땐 이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사이트 맨 위에 90분의 시간도 제공 해줘서 시간에 맞춰 정답을 적고 문제 푸는 식으로 이용했습니다.

기출 문제들이 개정 전의 문제들밖에 없어서 개정 전 문제들은 건너뛰고 개정 후 문제들만 푸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최근 기출문제(40번대)는 50문제가 아닌 10문제,30문제로 조금씩만 나와 있어서 

50문제가 확실하게 있는 30번 회차들의 문제만 3회분 풀었습니다.

문제 퀄이 막 좋은 편은 아니라서 실전 감각을 익히는 데에 초점을 두고 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

  1. PDF 요점정리 노트를 통해 기본개념 학습.
  2. 노랭이 책 위주로 반복 학습. (1과목  과락이 생각보다 많아서 1과목은 암기 위주로 공부)
  3. 기출 문제를 통해 실전 능력 높이기. (시간이 부족하다면 3번보단 노랭이 위주로 반복 학습 추천)

 

마무리

어려운 난이도의 자격증은 아니라서 전공자라면 1주정도,

비전공자라면 2주동안 하루 3~4시간동안 공부하시면 충분히 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SQLD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SQL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다고 볼 수 없지만,

SQL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